경희대학교
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 로그인
  • 발전기금
  • 인포21
  • Webmail

학과소개

메뉴

컨텐츠

응용수학과

서브컨텐츠


모든 학문의 기초가 되는 수학
수학 전반에 관한 이론과 이를 바탕으로 사회의 필요성에 적응하여 실용적인 실용적인 결과를 도출하는 응용수학에 중점을 둔다.

교육목적
응용수학과는 본교의 교육이념(문화세계의 창조)과 교훈(학원의 민주화, 사상의 민주화, 생활의 민주화)에 따라 수학의 다양한 이론과 응용방법을 체계적으로 교육함으로서 창조적이고 능력 있는 과학 인력을 배출하여 국가와 사회의 발전에 기여함은 물론, 성실하고 선구적인 민주시민으로서 문화·복지사회를 건설하고 이끌어 갈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한다.

교육목표
현대산업사회에서 수학이 차지하는 중요성과 그 응용범위는 매우 광범위하다. 수학은 모든 학문의 기본이며, 금세기에 들어 비약적인 발전을 거듭하고 있는 과학 및 공학계의 빠른 발전에 필요불가결한 기초 학문이며 또한 인문 사회과학 분야에서도 많은 공헌을 하고 있다. 이에 본 응용수학과에서는 급진전하고 있는 과학기술계의 흐름에 따라 응용수학과의 심화전공, 복수전공과정을 개설하여 사회의 수요 및 학생들의 다양한 전공학위 취득이 용이하게끔 교과목을 준비하고 있으며, 내용 또한 응용실례와 관련이론을 중심으로 하는 실용교육에 중점을 두고 있다. 본 전공 졸업생들은 교직을 비롯하여 각종 자격(중등교원, 정보처리기사, 보험계리인 등)을 취득 후 관련분야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으며 공무원 공채분야에서도 우수한 성적을 내고 있다. 또한 대학원 진학을 하여 수학 또는 수학 관련 전공분야에서 석사 또는 박사학위 취득 후 연구 현장에서 열심히 연구 활동을 하고 있다.

연혁
· 1980년 경희대학교 국제캠퍼스에서 이공대학 수학과로 출발
· 1985년 자연과학대학 수학과로 개편
· 1989년 8월 자연과학대학관으로 이전
· 1996년 9월 자연과학관의 증축으로 수리계산실, 수치해석 연습실, 시청각실등 실험실 완비
· 1999년 3월 전자정보학부 수학 및 응용수학 전공으로 개편
· 2008년 3월 전자정보대학 응용과학·우주과학부 응용수학 전공으로 편제 개편
· 2009년 3월 응용과학대학 응용과학부 응용수학 전공을 편제 개편

전공의 특성
수학 전반에 관한 이론과 이를 바탕으로 사회의 필요성에 적용하여 실용적인 결과를 도출하는 응용수학에 중점을 둔다. 특히 시장개발을 앞둔 보험수리 분야와 전산관련 분야, 수학교직 관련분야에 진출하려는 학생을 위하여 해석학, 대수학, 기하학, 통계학 등의 교과과정을 바탕으로 크게 수학, 응용수학, 통계수학, 보험 수학, 수학과 교직 등의 5개 분야로 나누어 각 분야에 적합한 교과과정을 가지고 체계적으로 지도하며 동시에 학생 스스로가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세미나 및 실습 지도를 병행한다.

전공의 비전
응용수학에 관한 심화전공으로 연구 및 실무에 종사하고, 교직 수학, 전산수학, 금융수학, 보험수학 등의 교육과정을 준비하여 이 분야로의 진출은 확대 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많은 졸업생들이 진출한 교직분야에서는 교육현장은 물론 교육 행정 및 교육연구 분야까지도 교육대학원 수학교육 및 대학원에서의 수학교육과정 신설을 통하여 진출을 꾀하고자 한다. 또한 유사 분야와의 관련 자격증 즉 중등교사, 정보처리 기사 1급, 보험 계리사 등을 취득하여 제 분야에서 논리적인 사고를 갖춘 폭넓은 전문가로서의 활동이 기대되고 있다.

시설 및 장비
PC, 프린터, 스캐너, 액정비전, 텔레비젼, 녹화기, 실물환등기, 스크린 등

졸업생 진출 분야
졸업 후에는 수학 관련 분야는 물론이지만 폭넓게 전산, 정보 통신, 전자 건축, 경제, 회계, 경영, 교육학 등 여러 분야에 진출하고 있으며 보험 계리사, 정보처리기사(1급), 중등정교사(2급) 등의 자격을 취득하여 관련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또한 대학원 진학을 통하여 학위 취득 후 연구와 실무현장에서 열심히 활동하고 있다.

응용과학대학 17104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덕영대로 1732 Tel. 031-201-3801~2/ FAX. 031-204-8122 E-mail. khwc3801@khu.ac.kr COPYRIGHT © KYUNG HEE UNIVERSITY.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