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희대학교
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 로그인
  • 발전기금
  • 인포21
  • Webmail

우주과학과 로고 우주과학과 로고

교육과정

최첨단 연구와 교육이 이루어지는 경희대학교(Kyung Hee Univ.) 응용과학대학 우주과학과 홈페이지 시행세칙 입니다.

메뉴

시행세칙

서브 컨텐츠

서브 컨텐츠

제 1 장 총칙

제1조(학과설치목적)
우주과학과는 천체 및 우주에서 일어나는 제반 현상을 과학적으로 탐구하고 이를 위해 필요한 기기 등을 고안, 제작하는 것을 학습하는 학과이다. 본 학과는, 인류의 우주진출이 더욱 활발해 지고 있는 이 시대에 그를 위한 지식과 기술의 개발과 보급을 목적으로 설립되었다. 우리는 현대 천문학에서부터 인공위성과 우주선의 활용에 이르는 기초와 응용의 병행 학습을 통하여 21세기 우주 시대가 요구하는 첨단분야에서 국제적인 경쟁력이 있는 인재를 양성하고자 한다.

제2조(일반원칙)
1. 우주과학을 단일전공, 다전공, 부전공 과정으로 이수하고자 하는 학생은 이 시행세칙에서 정하는 바에 따라 교과목을 이수해야 한다.
2. 교과목의 선택은 학과장과 상의하여 결정한다.
3. 모든 교과목은 [별표 1] 교육과정 편성표에 제시된 이수학년과 개설학기에 준해 이수할 것을 권장한다.
4. 전공선택 과목은 2개 학기에 1회씩 개설함을 원칙으로 한다.

제 2 장 교양과정

제3조(교양과목이수)
교양과목은 본 대학교 교양과정 기본구조표에서 정한 소정의 학점을 취득하여야 한다.

제 3 장 전공과정

제4조(전공과목 이수)
1. 우주과학과에서 개설하는 전공과목(전공기초, 전공필수, 전공선택)은 [별표 1] 교육과정편성표와 같다.
2. 우주과학을 단일전공, 다전공, 부전공 과정으로 이수하고자 하는 자는 본 시행세칙에서 지정한 소정의 전공학점을 이수하여야 하며 [별표 4]의 이수체계도에 따라 이수함을 원칙으로 한다.
3. 타학과 소속학생이 우주과학을 다전공 하고자 하는 경우 및 타학과에서 우주과학과로 전과한 학생(2010학번 이후)이 전과 이전에 이수한 교과목 “물리학 및 실험1”을 “물리학1” 및 “물리학실험Ⅰ”으로, 교과목 “물리학 및 실험2”를 “물리학2” 및 “물리학실험Ⅱ”로 대체 인정할 수 있다.
4. 일부 교과목의 경우 [별표3]의 선수과목을 F가 아닌 성적으로 이수한 이후에만 이수할 수 있다.

제5조(전공필수과목 이수)
1. 우주과학을 단일전공, 다전공, 부전공 과정으로 이수하고자 하는 자는 다음 4과목(12학점)을 반드시 이수해야 한다.
⑴ 천문학개론 및 실습 2
⑵ 우주환경 I 또는 우주환경 II
⑶ 천체물리학 II
⑷ 우주관측 및 실습 또는 우주전자응용 및 실험

2. 우주과학을 단일전공으로 이수하는 경우 위의 4과목(12학점) 외에 다음 과목군 중 1과목(3학점)을 추가로 이수하여, 총 5과목(15학점)을 이수하여야 한다.
우주환경 I, 우주환경 II, 우주관측 및 실습, 우주전자응용 및 실험, 우주수치계산, 천체물리학1

제6조(타전공과목 이수)
1. 우주과학과의 타전공 인정과목은 [별표 2] 타전공인정과목표에 명시되어 있다.
2. 단일전공자에 한하여 [별표 2] 과목 중 6학점까지를, 제 9조 ①에 규정되어 있는 우주과학과 졸업에 필요한 전공선택 학점으로 인정받을 수 있다.

제7조(대학원과목 이수)
1. 3학년까지의 평균 평점이 3.5 이상인 학생은 학과장과 대학원 학과장의 승인을 받아 학부 학생의 이수가 허용된 대학원 교과목을 통산 6학점까지 이수할 수 있으며, 그 취득학점은 전공선택 과목의 학점으로 인정한다.
2. 대학원 시행세칙에 따라 본교의 학사학위과정 재학 중 본교의 일반대학원에서 개설한 교과목을 이수하여 B학점 이상 취득한 경우에는 학사학위 취득에 필요한 학점의 초과분에 한하여 대학원 진학시에 대학원 학과장의 확인과 대학원장의 승인을 거쳐 6학점 이내에서 대학원 학점으로 인정받을 수 있다.

제 4 장 졸업이수요건

제8조(졸업이수학점)
우주과학과의 최저 졸업이수학점은 130학점이다.

제9조(전공이수학점)
1. 단일전공과정 : 우주과학과 학생으로서 단일전공자는 전공기초 18학점, 전공필수 15학점을 포함하여 전공학점 72학점 이상 이수하여야 한다.
2. 다전공과정 : 우주과학과 학생으로서 타전공을 다전공 과정으로 이수하거나, 타 학과 학생으로서 우주과학을 다전공 과정으로 이수하는자는 전공기초 12학점(미분적분학1, 미분적분학2, 물리학1, 물리학2), 전공필수 12학점을 포함하여 전공학점 42학점 이상 이수하여야 한다.
3. 우주과학을 부전공과정으로 이수하고자 하는 자는 전공필수 12학점을 포함하여 전공학점 30학점 이상 이수하여야 한다.
4. 우주과학과 소속 단일전공 및 다전공자는 “물리학 실험 I”과 “물리학 실험 II”를 이수해야 한다.
5. 단일전공 및 다전공자는 우주과학과 개설 “기초 프로그래밍 및 실습”을 이수해야 한다.

제10조(편입생 전공이수학점)
1. 일반편입생은 전적대학에서 이수한 학점 중 본교 학점인정심사에서 인정받은 학점을 제외한 나머지 학점을 추가로 이수하여야 한다.
2. 학사편입생은 본교 학점인정심사에 의거 전공기초과목은 인정할 수 있으나, 전공필수 및 전공선택 학점은 인정하지 않는다.

제11조(영어강좌 이수학점)
2008학번 이후 입학생은 전공과목 중에서 영어강좌를 3과목 이상, 편입생의 경우에는 1과목 이상 이수하여 졸업요건을 충족하여야 한다.

제12조(졸업능력인증)
응용과학대학에서 규정한 졸업능력인증기준을 충족하여야 한다.

제 13조(SW교육 졸업요건) 
2018년도 이후 입학생(편입생, 순수외국인 제외)은 SW교양 또는 SW코딩 교과목에서 총 6학점을 이수하여야 한다. SW교양 및 SW코딩 교과목 개설 및 운영에 관한 세부사항은 소프트웨어 교육교과운영시행세칙을 따른다.


제 5 장 기타

제14조(졸업논문)
1. 졸업논문은 졸업을 위한 필수요건이며, 졸업 직전 학기(제 7학기 또는 제 8학기)에 수강신청을 하고 논문을 제출해야 한다.
2. 논문지도교수는 제 7학기부터 선정 가능하며, 졸업논문은 반드시 논문지도교수의 지도하에 작성하여 지도교수의 승인을 받아 학과에 제출해야 한다.

부 칙

제1조(시행일) 본 세칙은 2021년 3월 1일부터 시행한다.

서울캠퍼스 02447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경희대로 26 국제캠퍼스 17104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덕영대로 1732 광릉캠퍼스 12001 경기도 남양주시 진접읍 광릉수목원로 195 COPYRIGHT © KYUNG HEE UNIVERSITY. ALL RIGHT RESERVED.